e-마켓플레이스란 기업간의 네트워크 협업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공급망상의
공급 가치의 극대화를 지향하기 위해 만들고자 하는 기업간의 상거래 제반을 위한 인터넷상의 새로운 시장이다. 즉, 다수의
공급자와 수요자들이 인터넷상에서 대면하고 거래를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가상의 시장을 말한다. 기존의 기업간 전자상거래가
중개자 없이 개별 기업 차원에서 이용되었다면, e-마켓플레이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에 중개자가 등장하여 불특정 다수의
구매자와 판매자에게 자유롭게 거래를 일으킬 수 있는 가상의 공간을 제공하고 이를 적절히 관리하는 형태를 띠는 것이다.
이러한 e-마켓플레이스는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극복한 인터넷상의 가상시장에서 제품, 서비스, 정보 등 기업의 구매
및 구매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오프라인상에서 이루어지던 불필요하고 복잡한 거래 과정들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
변화시키고,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투명한 거래를 통해 거래기간 및 거래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시킬 수 있다.
|